본문 바로가기

프레스센터/칼럼/기고

[전북일보] <의정단상> 전북이 사는 길

대선정국을 앞두고 전북이 독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그 동안 호남권이라는 틀 속에서 광주전남의 변방 신세를 면치 못했던 전북의 서러움이 드디어 폭발한 것이다. 왜 아니겠는가. 필자 역시 예산을 따든 법안을 내든 전북으로 무언가를 가져오는 과정은 겹겹이 투쟁의 연속이었다. 서울이 아니라는 이유로, 영남이 아니라는 이유로, 광주나 전남이 아니라는 이유로 전북 몫은 늘 뒤쳐지거나 배제되었다. 때문에 어떻게 전북 몫을 찾아올 것인가 하는 것은 전북 정치인에겐 늘 최대의 과제이자 사명일 수밖에 없다.

 

18대 대선 때도 그랬다. 재선에 당선되자마자 도당위원장 선거에 출마했다. ‘더 이상 빼앗기지 않는 전북을 만들겠다는 것이 출마의 변이었다. 대선을 앞두고 대선공약기획단도 만들고 초당적 정책협의체도 만들어 대선주자들이 전북의 주요사업들을 공약으로 채택하도록 제안하고 압박했다. 기금운용본부 이전을 비롯해 많은 공약들이 채택되었고, 당시 새누리당의 박근혜 후보자도 상당부분을 수용해 공약으로 내세웠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 하에서 전북 공약의 대부분은 공염불이 되고 말았다. 그나마 예결위간사를 하며 대구로 영남으로 가는 예산을 틀어쥐고 전북 예산을 끌어오지 못했다면 상황은 더 암담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여야가 바뀌기만 한다고 해서 상황이 달라질 것인가? 여당이라고 해서 국민의당 분당사태와 같은 일이 재현되지 않으리라는 보장은 없다. 아무리 대선주자가 전북도민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는다고 해도 전북의 정치권이 당내에서 변방신세를 면치 못하면 전북 역시 살아날 길이 막막하다는 것은 굳이 기억을 되짚어보지 않아도 빤한 시나리오다. 더욱이 당내 전북 유일의 삼선의원이라는 입지는 필자 개인의 이익에 따라 사사로이 결정하기엔 너무 무거운 자리다. 19대 대선을 앞두고 또 다시 어떻게 해야 전북을 살릴 수 있을 것인가라는 화두를 들 수밖에 없는 이유다.

 

민심은 정권교체를 강력히 원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을 요구하는 목소리에는 구체제의 적폐를 청산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는 간절한 열망이 담겨 있는 것이다. 이는 도민들의 염원이기도 하다. 결국 이러한 시대정신을 가장 잘 담아내고 실천할 수 있는 세력이 민심의 선택을 받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이번 대선을 통해 전북 몫을 가장 확실하게 찾아올 수 있는 길은 무엇인가. 이러한 민심의 선택을 주도적으로 견인해 냄으로써 정권교체를 이루어내고, 그 승리의 과실을 전북으로 가져오는 탄탄한 교량이 되어 주는 것. 여기에 전북정치권의 역할이 있다. 지금으로선 이것만이 오랜 세월 변방에서 가슴앓이를 해 온 전북도민들의 서러움을 씻어주고 전북의 독립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가장 확실하고 유일한 해법이다. 그리고 그 한가운데에 전북 유일의 중진의원으로서 필자가 감당해야 할 몫도 있을 것이다.

 

호남에는 광주나 전남만 있는 줄 알았더니 익산도 있었군요

예결위 간사를 하면서 익산에 신산업 예산을 배정하려고 하자 중앙부처 공무원이 한 얘기다. 영호남 격차보다 전남과 전북의 격차가 더 아프게 다가왔던 이유가 이런 것이구나 싶었다. 때문에 19대 대선을 준비하며 어떤 행보를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진 않았다. 전북이 사는 길이라면 더 이상 망설일 것이 없었으니까. 지금은 전북출신의 대권후보가 없는 것을 염려할 것이 아니라 전북의원들이 어떻게 해야 전북의 이익을 최대화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고 실천해야 할 때다. 정권교체를 통한 전북의 독립, 이번만큼은 반드시 이뤄내 우리에게 마땅히 주어져야 할 전북의 몫을 당당히 찾아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