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스센터/신문기사

[KBS]‘나도 체포될 뻔…’ 기무사 세부계획 본 의원들 반응

 

국군기무사령부가 계엄령 해제를 막기 위해 국회의원들을 검거할 계획을 세운 것으로 드러나면서, 촛불집회에 참석했던 국회의원들은 자신도 체포될 뻔했다며 경악을 감추지 못했다.

청와대가 어제(20일) 공개한 기무사 계엄 검토 문건의 '대비계획 세부 자료'에 따르면, 기무사는 계엄령 해제를 막기 위해 집회와 시위를 금지하고 반정부 정치활동을 금지하는 포고령을 선포할 계획을 세웠다.

또, 이를 위반할 경우 구속수사 등 엄정처리 방침 경고문을 발표한 뒤, 불법시위에 참석하거나 반정부 정치활동을 하는 의원을 집중 검거하는 방안을 고려했다.

헌법에 대통령이 계엄령을 선포하더라도 국회에서 재적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해제를 요구하면 계엄을 해제토록 했기 때문이다. 여소야대 상황에서 이 규정을 무력화하기 위해 기무사는 집회에 참가하는 의원들을 검거하는 방안까지 검토했다.

당시 야당 의원들 "충격을 넘어 공포스럽다"

이에 대해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자신들의 SNS에 '계엄령이 내려졌으면 체포됐을 것'이라며 경악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전재수 의원은 계엄령 문건에 대해 "탄핵이 기각되었다면 국민들을 향해 군대가 발포하겠다는 계획"이라면서 "설마설마했는데 추가로 공개된 문건을 보니 충격을 넘어 공포스럽다"고 글을 올렸다. 이춘석 의원은 "너무 어처구니가 없고 충격적이라 떨림이 쉽사리 가라앉지 않는다"고 표현했다......(후략)

 

☞기사전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