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스센터/신문기사

[내일신문] 전북도 ‘예산 구애’에 정치권 “당장 가자” 화답

2012.06.12.

정당 초월 '정책협의' 정례화 … 기초단체장도 동석키로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전북 국회의원들이 공동으로 빠른 시일 내에 정부 부처를 방문해 줬으면 합니다."(김완주 전북지사)
 
"묵혀둘 것 없이 이 자리서 결정합시다. 자, 14일 오후 2시 전북 국회의원 전원이 과천정부청사를 방문합니다."(이춘석 의원)

전북도가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정치권 연대를 대폭 강화하고 나섰다. 도내 다수당인 민주통합당과는 사안별 협의와 대선공약 발굴팀을 구성하고, 정당을 초월해 도지사를 비롯, 도내 기초단체장과 국회의원 전원이 모두 참여하는 정책협의회의를 분기별로 열기로 했다. 또 전북 출신 여·야 17명 의원까지 참여하는 정치권 협의체를 운영하기로 했다.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열린 전북도-민주통합당 전북도당 정책협의회에서 도 간부들과 전북 국회의원들은 국가예산 확보와 대선공약 발굴에 공동보조를 취하기로 결정했다. 정부가 신규사업을 최대한 억제하고 SOC와 연구개발 관련 예산을 대폭 삭감하면서 내년 예산확보가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실제 올 예산에서 전북도가 핵심사업으로 정한 새만금방수제, 김제자유무역지역, KIST전북분원 예산은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에도 불구, 부처 본예산이 아닌 기재부 심의 예산으로 편성됐다. 정부부처가 기획조정실을 중심으로 쟁점사업 심의를 진행하고 있어 정치권의 지원사격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김완주 도지사는 "부처 예산편성 단계부터 정치권이 적극적으로 나서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고, 참석한 국회의원들은 현장에서 정부청사 공동방문 일정을 잡는 등 기민하게 대응했다.

민주통합당전북도당 위원장인 이춘석 의원은 "전북 발전에 필요한 예산확보에 소속 정당이 장애가 되면 안된다는 것에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