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스센터/신문기사

[익산열린신문]“익산에 머물며 지역발전 챙길 것”

열린신문이 만난사람=신년특집-이춘석 의원에 듣는다

 

 

 

 

국회 예결위 간사 활동 ‘익산 6대 과제’ 해결 가장 보람
최고위원 등 고위당직보다 개혁 최 일선 서민경제 대변
시민의 다양한 목소리 반영하는 현장중심 의정활동 다짐

 

 

 

 

 

 

 

 

 

‘새정치연합 전북도당 위원장’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 ‘당 대변인’ ‘당 제1정책조정위원장….’

재선 국회의원인 이춘석 의원이 걸어온 길이다.

국회 안에서도 비교 대상을 찾기 어려운 이 의원의 화려한 경력에 또 하나가 더 붙었다.

바로 376조원에 달하는 국가예산을 심의·의결하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이 의원의 지적 하나에 수 백 억대 사업의 생사가 갈리고, 정부 각 부처 사업의 성패가 달라졌다.

2년 연속 6조원 대 전북예산 확보, 200건에 달하는 사상 최대 신규 사업 유치 등은 이 의원이 예결위 간사로서 각고의 노력 끝에 얻은 값진 결실이다.

정부의 강한 반대를 이겨내고 익산의 해묵은 6대 과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었던 배경에도 이 의원의 강한 집념과 우직한 뚝심이 있었다.

매 사업마다 사상 최초, 전국 유일 등의 수식어가 붙는, 그래서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이 의원을 만났다.

 

 

 

 

 

-시민들께 새해 인사부터.
을미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원하시는 모든 일들이 잘 풀리시기를 기원 드린다. 작년 한 해는 사건사고도 많았고, 정치·경제·사회적으로 다사다난한 한 해였다. 국민들의 먹고 사는 문제 역시 나아진 것이 별로 없다.

 

새해에는 무엇보다 서민경제의 회복이 필요하다. 실질적으로 일반 가정에 혜택이 돌아가는 법률과 예산을 만들어 나가겠다. 늘 감사드린다.

 

 

 

-예결위 간사를 맡았는데 예산 성과에 대해 말해 달라.
전북 출신이 예결위 직책을 맡은 것은 근 10년 만이다. 권한도 막강했지만 그만큼 책임과 부담도 컸다.

익산 예산을 챙기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었고, 전라북도 예산과 저희 당이 추진하는 정책예산들도 챙겨야 했다. 다행히 많은 분들이 도와 주셔서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 정부가 1원도 책정하지 않았던 경로당 냉 난방비를 596억 원으로 늘렸고, 저소득층 기저귀 분유 값 지원,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지원, 아르바이트생 근로조건 보호 등에도 예산을 지원했다. 아쉬운 부분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지역과 서민을 위한 예산들은 챙길 수 있는 최대한을 챙겼다.

 

 

 

-익산의 6대 과제 해결을 공언했었는데 모두 해결했다.
과정이 험난했다. 정부가 끝까지 강력하게 반대해서 저도 배수진을 여러 번 쳐야 했다. 목숨 건다는 심정으로 임했다. 그 결과가 좋게 나와 개인적으로도 기쁘지만, 시민들께 혜택을 드릴 수 있어 뿌듯하다.

 

우선 4대 고도로서 익산의 자존심을 살렸다. 마지막에 마지막까지 기재부와 싸워 익산 국립박물관 건립을 확정짓고 건물증축 예산 25억 원을 확보했다. 국립박물관이 생기면 사리장엄구 등 익산 출토 유물을 우리 곁에 둘 수 있다. 안전진단 D등급을 받은 평화육교에도 전격적으로 국비를 투입했다. 관리주체가 익산시이기 때문에 원칙적으로는 정부지원이 불가능했지만, 익산시민의 안전 등을 강조하며 수차례 국토부와 기재부를 설득한 결과다.

 

전국 검토순위 80위였던 황등 배수개선사업을 1순위로 끌어올리고, 모현동 등 서부권역 주민을 위한 수영장 예산 30억을 확보한 것도 의미 있는 성과이다. 광물자원 전시홍보센터 건립, 고도지역 주민지원사업의 별도 사업화 등 익산시민들께 혜택이 돌아가는 사업들을 위해서도 동분서주했다.

 

 

 

-예산 확보 과정에서 시에 대해 쓴 소리도 했었는데.
예결위 간사라는 직책 덕분에 국비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꽤 많았지만 시의 협조가 원활하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

 

예결위 간사에 선임된 이후 각 부처 장·차관들을 수시로 만났다. 막판에는 10분 단위로 면담을 해야 했고, 장관들이 줄서서 기다릴 정도였다. 그렇게 실세들을 만나면서 익산 예산을 다양하게 주문했고 성과도 이룰 수 있었다.

 

하지만 저는 익산시가 조금 더 뜨거웠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타 지자체에서는 국비 확보를 위해 구두굽이 닳도록 다니고, 전북도는 아예 제 국회 사무실에 분소를 차렸다.

 

거의 모든 시·군에서 공무원을 파견해 예산에 촉각을 곤두세웠지만. 오로지 익산만 파견 직원이 없었다. 100% 국비로 추진되는 사업을 정부에서 가져가라고 했지만, 시에서 추진하고 싶은 사업이 없다고 해 무산된 일도 있었다. 떨어지는 감이라도 입을 벌려야 먹을 수 있다. 그런 측면에서 아쉬움이 컸다.

 

 

 

-정치 이야기를 해보자. 당 최고위원 출마여론이 끊이지 않았는데.
주변에서 최고위원에 출마하라는 권유가 많았다. 중앙당에서 전북의 목소리를 높이고, 위상을 살릴 수 있는 유일한 적임자라는 말씀이었다. 지난 3년 간 전북도당위원장을 지내기도 했거니와, 전북의 위상 확대라는 책임을 그저 회피하는 것이 옳은 일인 것 같지는 않았다.

 

하지만 당의 변화를 이뤄내는 것이 ‘자리’의 문제는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지도부만 바뀐다고 해서 민심의 지지가 돌아오지는......(후략)      ☞[기사전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