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스센터/신문기사

[전북도민일보]“광주처럼 통 크게 하자” 정치권의 뼈아픈 충고

국가 예산을 담아내는 전북도의 접근에 ‘통 큰 전략’이 필요하다는 정치권의 뼈아픈 충고가 3일 전북 정가(政街)의 화제를 뿌렸다. 가뜩이나 호남의 조연, 전남 특별교부세의 반 토막 논란이 적잖은 상황에서 전북 스스로 위축돼선 안 될 것이란 지적이어서 반향이 컸다.

발단은 국회 예결위 간사인 이춘석 의원(익산갑)의 두 지역 신규사업 스케일 비교에서 시작됐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엔 광주광역시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가졌고, 오후에는 전북도청 4층 회의실에서 전북도와 같은 협의회를 개최한 터였다. 두 행사는 거의 똑같이 내년도 국비확보를 위한 현안사업 설명과 함께 예산반영을 위한 협조 요청 등으로 진행됐다.

전북 행사의 마무리 발언에서 이 의원이 무겁게 입을 열었다. “광주에서는 하나의 신규사업이라도 8천억 원짜리를 드러내 밀며 ‘꼭 지원해 달라’고 요청하더라. 그런데 전북은 200억~300억 원짜리를 말하니 좀 더 (전북이) ‘통 크게 갈’ 필요가 있다.”

확인 결과 광주시가 요청한 신규사업 2건은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사업(8천347억 원)’과 ‘3D콘텐츠 미디어산업 클러스터 구축(1천175억 원)’ 등이었다. 정부가 신규사업을 엄격히 제한해 각 시도는 꼭 필요한 사업 2건 정도만 국회 예결위 등에 건의하고 있다. 반면에 전북도가 이날 요청한 신규사업 2건은 총사업비 226억 원의 ‘방사선 기기 성능평가 및 인증시설 구축 사업’과 135억 원짜리 ‘특장차·자기인증 지원센터 구축 사업’ 등이어서 대조를 이뤘다.

 

(후략)



관련기사보기

http://www.dom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38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