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스센터/신문기사

[연합뉴스] <국감현장> 법사위 '황교안 의혹·채동욱 감찰' 공방

(서울=연합뉴스) 임주영 김동호 기자 = 법무부에 대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17일 국정감사에서는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사생활 의혹을 둘러싼 감찰과 최근 황교안 장관에게 제기된 이른바 '삼성 떡값' 의혹에 대해 의원들의 질의가 이어졌다.

민주당 박지원 의원은 "장관은 채 전 총장에 대한 감찰을 지시한 이후 '내게도 의혹이 제기된다면 스스로 감찰을 받겠다'고 했다"며 "일부 언론이 과거 부장검사 시절 삼성그룹의 '떡값'을 받았다는 의혹을 보도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라고 질의했다.

이에 황 장관은 "당시 감찰을 거쳤고 그보다 강한 수사도 특별검사에 의해 이뤄져 무혐의로 결론이 난 사안"이라며 "의혹이 해소됐는데도 같은 사안에 대해 의혹이 반복 제기될 때마다 감찰하고 수사하라는 건 사리에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다시 "총장에게 들이댔던 잣대를 장관에게도 똑같이 갖다대야 한다. 공권력을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느냐"고 거듭 주장했고 같은 당 이춘석 의원과 서영교 의원, 박범계 의원 등도 "감찰을 받거나 용퇴할 의향은 없느냐"며 거들었다.


그러자 황 장관은 "당시 특검 수사 결과에 저에 대한 조사 결과도 명백히 포함돼 있으며 이번 의혹 제기는 새로운 게 아니다"며 "다른 내용이면 그렇게 해야겠지만 같은 내용에 대해 재차 삼차 사차 (감찰)할 수는 없는 것"이라며 물러서지 않았다.


채 전 검찰총장의 혼외자 의혹과 관련해서는 여당 의원들이 공세를 이어갔다.

새누리당 이주영 의원은 "채 전 총장은 혼외자 의혹을 제기한 언론을 상대로 명예훼손 형사 고소를 하면 바로 DNA 검사를 할 수 있는데 그걸 피하고 정정보도 민사소송을 냈고 그마저도 슬그머니 취하했다"며 "관련된 여러 의혹을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황 장관은 "그 부분은 수사에 관한 사항이기 때문에 지금 말씀드리기는 어렵다"며 "다만 채 전 총장이 이미 사직했기 때문에 감찰 차원에서는 종결이 됐다"고 설명했다.

같은 당 권성동 의원은 "채동욱 의혹은 이번에 제기되기 이전에 어떤 조사도 이뤄지지 않았지만 장관 의혹은 이미 특검 수사를 통해 다 종료가 된 사안"이라며 "그럼에도 의혹을 제기하는 건 결국 장관에 대한 정치공세, 흠집내기"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