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스센터/신문기사

[국민일보] [기획-2014 국정감사 성적표] 피감기관 뻣뻣·불성실한 태도되풀이… “하루만 버티면 된다” 꼼수 대응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피감기관장의 도피성 불출석과 불성실한 답변 관행이 계속됐다. 김성주 대한적십자사 총재(작은 사진)는 지난 23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국감에 출석하지 않아 자리가 비어 있다(왼쪽 사진). 방문규 기획재정부 2차관은 지난 15일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의 국감에 나오지 않았다(가운데 사진).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은 10일 정무위 국감장에 나와 보훈처 업무보고를 하게 해달라고 일방 요청해 의원들의 질타를 받았다.국민일보DB
......(전략)

......피감기관장의 국회 모욕 사례는 다른 국감장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방문규 기획재정부 2차관은 지난 15일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의 해양수산부 국감에 증인으로 나올 예정이었지만 하루 전날 불출석 의사를 전달했다.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은 업무보고를 구두로 해야 한다고 고집을 부려 국감 진행을 방해하기도 했다. 이덕훈 수출입은행장은 불성실한 답변만 내놓다 여야 의원에게서 “공부를 너무 안 했다. 답변이 엉망”이라는 질타를 받았다.

자료 제출을 놓고 국회의원과 피감기관이 벌이는 해묵은 ‘기 싸움’ 역시 개선되지 않았다. 인천공항공사는 국토교통위 소속 새정치연합 김상희 의원이 박완수 사장 선임 과정에서의 낙하산 인사 의혹을 제기하며 자료 제출을 요구하자 ‘사장 응모자 명단’ ‘임원추천위 심사표’ ‘임원추천위 회의 녹취록’ 등 7건을 “이미 파기하고 없다”며 건네주지 않았다. 감사원은 같은 당 이춘석 의원이 20여일 전 요구한 자료를 국감 하루 전인 지난 14일 오후 5시에야 제출했다. 이 의원실 관계자는 “국감 직전 90여개 자료가 왔고 심지어 자원외교 감사현황 등 핵심 자료는 빠졌다”고 말했다. 전형적인 무더기 자료 방출 수법이다.
교육부는 사학분쟁조정위원회 회의록을, 서울대는 이사회 회의록을 제출하면서 발언자 명단을 삭제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신고리 1·2호기, 신월성 1·2호기 공사의 도급·하도급 비교표를 제출하며 ‘영업비밀’이라는 이유로 금액을 적지 않았다. 윤상직......(후략)    ☞[기사전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