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스센터/신문기사

[새전북]예고된 '돈가뭄' 어떡하지?"

“2014년 국가예산의 부처반영액이 전반적으로 저조하다. 기재부 1차 심의결과 주요사업에 대한 삭감으로 SOC 등 국가예산 확보에 큰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지난해보다 2~3배 이상 관계부처를 설득하고 문을 두드려야 작년 수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지난달 25일 열린 전북도와 도내 국회의원간 정책협의회 분위기는 어느 때보다 가라 앉아 있었다. 박근혜 정부의 지방공약 이행 계획이 명쾌하지 않은데다 일찍부터 정부가 신규 사업 및 SOC 사업에 대한 예산 삭감 계획을 피력하는 등 ‘돈가뭄’이 예고되고 있기 때문이다.

기재부의 국가예산 2차 심의에 앞서 마련된 이날 회의에서 전북도는 부처에서 실링외로 요구한 사업과 1차 심의시 삭감사업, 또 부처 과소반영 사업 중심으로 우선 반영 추진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도내 의원들은 핵심 사업에 대한 지역·상임위별 역할분담에 나서기로 했다.

김 지사는 “기재부의 2차 심의시에는 1차 심의시 문제예산 등을 중심으로 심의한 뒤 대략적인 증액규모를 정하고 증액사업 심의를 진행하게 되는 만큼 정치권의 절대적인 도움이 절실하다”면서 “기재부 및 부처 장·차관의 방문 면담 등을 증액설득 지원은 물론, 8월 결산국회 상임위 과정에서 부처가 증액에 나설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정치권 역시 국가예산 확보 성과가 의정활동의 지표라는 점에 공감, 전북도와 적극적 공조 및 상임위 내 대응을 다짐했다. 여야가 예결특위 위원 임명 작업을 진행 중인 가운데 도내 의원 2명이 민주당 몫으로 배정될 전망이다.

이춘석 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은 “기금운용본부도 정치권과 전북도가 손발을 잘 맞춰 좋은 결실을 가져왔던 것처럼 국가 예산 확보 과정에서도 공동 보조를 맞춰야 연말농사를 잘 짓게 될 것”이라며 “도내 국회의원들이 해당 지역구의 예산을 각자 책임진다는 원칙 아래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서울= 강영희기자 kang@sjb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