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스센터/신문기사

[새전북]기금운용본부 전북 이전 법제화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전북이전을 명시한 국민연금법 개정안이 27일 국회를 통과했다. 국회는 이날 본회의를 열어 이 개정안을 재적의원 219명 중 찬성 209명, 반대 2명, 기권 8명으로 가결 처리 했다. 새누리당 김재원 의원의 법안을 수정한 이번 개정안은 국민연금공단의 주된 사무소 및 기금이사가 관장하는 부서 소재지를 전북으로 못박았다.

법안 통과에 따른 정부의 후속 대책 논의도 발빠르게 전개될 조짐이다. 28일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공단 전북도는 기금운용본부 전북이전에 앞선 TF 구성 작업에 착수해 이전 부지 및 건립 예산 확보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성주 의원은 “당장 급한 것은 2014년 신규 예산을 확보 하는 것”이라며 “정부와 전북도, 이전기관의 TF 팀 논의 과정을 지켜보며 대응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국회 본회의 직후 이춘석 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과 무소속 강동원 의원 등 도내 지역구 의원들은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 여의도의 국제금융지구, 부산의 국제금융단지, 그리고 전주의 글로벌 연기금 금융도시를 잇는 금융 트라이앵글 구축으로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명제를 완성시킬 혁신도시의 성공 사례를 만들게 될 것”이라며 “홍콩-상해-도쿄-두바이 등 아시아를 대표하는 금융도시들을 잇는 국제금융의 허브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전북의 국회의원과 단체장, 시·도의원들과 시민사회단체 그리고 지역 언론의 결집된 힘이 여·야 합의를 이끌어 냈다”고 밝힌 뒤 결단의 모습을 보여준 정부 여당에도 사의를 표했다.

전북도 역시 논평을 통해 “국민연금법 개정안 통과는 국민연금공단과 연금연구원, 기금운용본부가 전북으로 동반 이전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이고 국가 균형발전과 혁신도시 건설의 취지에 부합하는 탁월한 선택”이라며 “지방 이전에 대한 기금운용본부와 금융계의 우려를 말끔히 씻어내고 전북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정치권 및 도민들과 협력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전북도당도 논평을 통해 “이명박 정권 시절 LH를 경남으로 일괄이전하고 알짜배기인 기금운용본부를 제외한 국민연금공단 전북 이전 결정이라는 비통함을 겪었다”고 밝힌 뒤 “교육, 복지, 교통, SOC 등의 인프라를 충분히 준비해 전북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를 넘나드는 금융허브로 우뚝 서게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도의회도 논평에서 “기금운용본부 전북이전을 명시한 국민연금법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를 200만 도민과 함께 환영한다. 기금운용본부와 펀드매니저 등이 통째로 이전할 수 있도록 정부 여당의 통큰 결정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서울 = 강영희기자 kang@sjb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