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스센터/신문기사

[전북일보]'기금본부 전북이전' 마침내 결실

전북도민의 열망이었던 기금운용본부가 국민연금공단과 함께 오는 2015년 이후 전북혁신도시로 일괄 이전한다. 이전이 마무리되면 서울-부산-전주를 잇는 금융트라이앵글이 구축돼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토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회는 27일 본회의를 열고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전북 이전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국민연금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통과시켰다. 출석 인원 219명 중 209명이 찬성하고, 2명이 반대, 8명이 기권했다. 새누리당 김재원 의원이 지난해 11월 20일, 같은 당 의원들의 서명을 받아 국민연금법 일부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지 7개월 만이다. 개정안에는 공단의 주된 사무소 및 국민연금법 제31조 기금이사(국민연금기금 관리·운용에 관한 업무 담당)가 관장하는 부서의 소재지는 전라북도로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국민연금공단은 오는 2014년 말까지, 기금운용본부는 향후 추진 일정에 따라 2015년 말 이후 전북 혁신도시로 일괄 이전한다.

민주당 이춘석 도당위원장 등 전북지역 11명 국회의원들은 법률안 통과 직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북도민의 간절한 열망과 의지가 도저히 불가능할 것처럼 보였던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전북 이전을 관철시켰다"며 "이는 위대한 도민의 승리"라고 밝혔다.

의원들은 이어 "이번 법안 통과는 전북 경제를 도약시킬 확고한 발판이 될 것이며, 서울 여의도의 국제금융지구, 부산 국제금융단지, 전주의 글로벌 연기금 금융도시를 잇는 금융 트라이앵글 구축으로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명제를 완성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의원들은 아울러 "전북 발전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결단의 모습을 보여준 새누리당에 감사하다"며 "정부는 신속하고 원활한 이전을 위한 행정절차 추진과 예산을 뒷받침해 새로운 전북 발전 비전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금운용본부 전북 이전은 지난해 대선 당시 민주당 문제인 후보는 공약으로, 새누리당은 선거대책본부 주요 관계자의 회견과 현수막을 통해 이전을 약속했다. 지난 4월 임시국회 때 여야 의원 모두 전북이전에는 공감하면서도 법률로 이전을 규정하는 문제를 두고 이견을 보여 '여야 6인 협의체'로 공이 넘어갔다. 하지만 6인 협의체로 이 문제가 넘어간 뒤에서도 논의는 지지부진했고, 급기야 이번 6월 임시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정홍원 국무총리가 '공약이 아니다'고 발언해 도민들의 공분을 샀었다.

그러나 지난 20일 여야 원내대표가 전북이전에 합의하면서 급물살을 타게 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를 잇따라 통과한 뒤 이날 본회의에서 최종 가결됐다.